이영애 VS 수지 VS 설현, 한복의 격을 올리다

12월 연말 시상식 시즌이면 어김없이 여배우의 레드카펫, 드레스룩이 연예 기사를 화려하게 수놓습니다. 가슴골, 쇄골, 심지어는 엉골(엉덩이+골짜기)까지…파격에 파격을 거듭하는 무리수 노출로 인해 때로는 민망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그럴 때 생각해 봅니다. 노출 없이 아름다운 한복으로 레드카펫을 빛내는 여자 스타는 나타나지 않을까?

다행히도 대한민국에는 한복을 위해 태어난 여신, 이영애가 있었습니다. 40대의 나이에도 세월을 초월하는 여신 미모로 한복의 격을 올린 이영애는 시상식뿐 아니라 국내외 큰 행사가 있을 때 자발적으로 한복을 입고 등장해 박수를 받았죠. 최근에는 이영애의 뒤를 이어 20대 핫스타 수지, 설현이 고운 한복 자태로 남심을 홀리며 한복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 이영애, 한복의 품격을 세계로

이영애의 한복 사랑은 2004년 방송된 MBC 드라마 ‘대장금’과의 인연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 작품에서 그녀는 마치 한폭의 동양화와 같이 고전적인 아름다운 여성미를 발산했습니다. 수랏간 나인이었을 때도, 조선 최고의 의녀였을 때도 초록색 상궁복은 기품 넘치고 우아했습니다. 이영애여서 더욱 아름다웠던 것일지도 몰라도 한복의 미를 세계에 알린 계기가 된 것은 분명합니다.

이후 이영애는 서경덕 교수와 함께 뉴욕타임즈에 한복을 입고 비빔밥 광고 모델로 나서 재능기부를 하기도 했습니다. 또 매거진 마리끌레르와 함께 한복을 입고 패션지 최초로 표지를 장식했습니다. 해외에서 열린 각종 행사는 물론, 한국을 알리는 다큐멘터리인 SBS ‘이영애의 만찬’에도 한복을 입고 출연해 끊임 없는 한복 사랑을 보여줬습니다.

이영애는 무려 11여년만에 고른, 차기작에서도 한복을 입습니다. 내년 하반기 방송 예정인 SBS 드라마 ‘사임당, the Herstory(이하 사임당)’에서 한국 미술사를 전공한 대학강사이자 신사임당으로 1인 2역을 소화한다고 합니다. 현재와 과거를 넘나들며 또다시 고운 한복 자태를 보여줄 이영애가 무척 기대되네요.

 

 

 

# 수지, 한복처럼 질리지 않는 이 평범한 아름다움

이민호의 여자, 김우빈의 상대역으로 올해를 달군 수지는 최근 영화 ‘도리화가’에서 여류 판소리꾼으로 변신해 큰 화제를 모았죠. 섹시한 걸그룹 미스에이의 멤버이자, ‘국민 첫사랑’으로 남심을 사로잡은 그녀가 한복을 입고 판소리를 한다는 것은 의외의 선택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수지는 마치 수묵담채화 속 한복 입은 여인처럼, 고전적이면서도 정적인 미를 잘 표현했습니다. 특히 패션매거진 퍼스트룩과 함께 한 화보에서, 격이 다른 한복 화보를 선보여 ’20대의 이영애’라는 찬사를 듣기도 했습니다.

수지는 마치 웨딩드레스를 입은 신부의 자태처럼, 한복이란 드레스를 입고 목화송이 부케를 들고 경건한 분위기를 풍겼습니다. 시스루 풍의 폭좁은 저고리와 찰랑찰랑 거리는 풍성한 치마자락은 매우 세련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줬습니다. 비녀 대신 쪽진 머리카락 옆과 뒤쪽에 꽂은 들꽃 장식의 뒤꽂이는 청순함을 배가시켰습니다. 웨딩 화보로도 손색 없는

 

# 설현, 입간판 여신도 사랑한 한복~

AOA 설현은 이민호와 함께 ‘2016~2018 한국방문의 해’ 홍보대사가 되어 최근 선포식에 참석했습니다. 눈길을 끌었던 것은 이 자리에 설현이 한복을 입고 나타났다는 거죠. 이제 20대 초반인 설현이 각종 명품 협찬 의상 제안에도 불구하고 한복을 선택했다는 것은 다소 의외였죠. 그만큼 속깊은 한복 사랑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어서 훈훈했습니다. 특히 설현이 선택한 한복은 태극기를 상징하는 붉은색, 파란색, 흰색이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이라 한국을 상징하는 데 제격이었습니다.

예전에야 명절이나 설빔으로 한복을 종종 입곤했지만, 지금은 결혼식 폐백 때 아니고서는 한복 입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설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간 섹시한 설현의 등신대, 입간판 자태는 화제가 됐지만 한복을 입은 모습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런대 때마침 ‘한국방문의 해’ 홍보대사가 되어서 고운 한복 자태를 대중에게 공개한 것이죠.

색동 저고리처럼, 다채로우면서도 귀엽게 퍼지는 치마 저고리와 옆으로 길게 늘어뜨린 한복 헤어스타일, 신선하면서도 애정돋지 않나요? 설현을 통해서 한복이 세계에 널리 알려지고 트렌디한 이미지도 강화되었스면 좋겠네요.

Categories: STYLE

Tags: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