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2500억 투자 유치…기업가치 2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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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호성 CJ ENM 대표이사(왼쪽), 양지을 티빙 대표이사


[*] 최지윤 에디터 = CJ ENM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 투자 확대를 위해 2500억원 규모 외부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티빙은 유료 이용자 수 증가와 콘텐츠 경쟁력이 반영,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 받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티빙은 2500억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단행한다. 발행하는 신주 38만2513주 전량은 재무적 투자자(FI)인 제이씨지아이가 설립하는 특수목적회사(미디어그로쓰캐피탈제1호 주식회사)가 인수할 예정이다. 대금 납입 예정일은 25일이다.

증자 후 티빙 기업가치는 약 2조원이다. 지난해 7월 네이버를 대상으로 실시한 유상증자 직후의 약 3500억원과 비교하면 7개월 만에 약 6배 늘었다.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력을 앞세운 가입자 증대, 국내 굴지 사업파트너와 제휴, 글로벌 진출 계획 구체화 등이 인정받은 결과다.

티빙 독립법인 출범 직후 JTBC가 합류했다. 지난해 6월에는 웹툰과 웹소설 등 원천 지적재산권(IP)을 보유한 네이버 지분 투자를 유치해 콘텐츠 경쟁력을 키웠다. JTBC는 JTBC스튜디오가 제작한 ‘백종원의 사계’ ‘유명가수전 히든트랙’ 등을 공급했다. ‘환승연애’ ‘술꾼도시여자들’ ‘여고추리반’ 등 CJ ENM의 역량이 담긴 티빙 콘텐츠도 가입자 증가에 기여했다.

네이버플러스멤버십·티빙 결합 상품을 출시해 시너지를 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차량용 OTT 콘텐츠 서비스 제공을 위한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2022년형 삼성전자 스마트TV 리모콘에 ‘티빙 바로보기’ 버튼을 탑재한 것도 눈에 띄는 성과다. 티빙 유료가입자 수는 2020년 말 이후 1년 여 동안 3배 가량 증가했다. 지난해 말 기준 200만명을 넘어섰다.

티빙은 최근 전략적투자자(SI)인 바이아컴CBS 산하 제작사 파라마운트로부터 700만 달러(약 83억원) 규모 지분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말 CJ ENM과 바이아컴 CBS가 체결한 파트너십 일환이다. 바이아컴CBS는 CBS, 쇼타임, 파라마운트 픽처스, 니켈로디언, MTV, BET, 플루토 TV를 비롯해 OTT서비스 파라마운트 플러스 등을 보유한 미국 콘텐츠 기업이다. 이준익 감독이 연출하는 ‘욘더’ 등 티빙 콘텐츠 총 7편에 투자한다. 상반기 중 티빙 내 파라마운트 플러스관을 론칭해 ‘CSI’ 시리즈, ‘스타트렉 디스커버리’, 영화 ‘트랜스포머’, ‘미션 임파서블’ 등 바이아컴CBS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티빙은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가속화한다. 빅데이터 등 IT 경쟁력 확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2023년까지 오리지널 콘텐츠 약 100여 편 제작, 가입자 800만 명 이상 확보, 일본·대만·미국 등에 서비스 론칭이 목표다. 티빙 투자 확대는 CJ그룹이 지난해 11월 중기비전을 선포하며 플랫폼을 비롯한 4대 성장엔진에 3년간 10조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계획과 맞닿아있다. CJ그룹은 티빙을 토대로 데이터 기반 고객중심 경영을 가속화해 디지털 영토를 확장하고 CJ만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슈퍼 플랫폼을 육성할 방침이다.

◎지오아미 코리아 plain@gioam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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